구글에서는 이전에 사용되던 Universal Analytics (UA) 추적 코드를 중단하고, 새로운 Google Analytics 4 (GA4) 추적 코드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GA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A4는 이전에 사용되던 UA와는 다르게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수집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UA는 방문자별로 추적을 하였지만, GA4에서는 사용자별로 추적하고 이를 이용해 기기, 채널, 위치, 활동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GA4는 사용자 경험 분석에 중점을 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페이지 이탈률이 높았다면 그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했지만, GA4에서는 페이지 이탈률이 높은 사용자 그룹의 특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A와 GA4는 완전히 호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GA4로 전환하려면 새로운 추적 코드를 적용해야 하며, 기존에 수집된 데이터는 GA4로 이전할 수 있지만 일부 데이터는 전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환 전에 충분한 준비와 검토가 필요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먼저, GA4에서는 이전에 사용되던 UA와는 달리 데이터를 이벤트(Event) 기반으로 수집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버튼을 클릭하거나 비디오를 시청하는 등의 행동은 이벤트로 간주되고, 해당 이벤트에 대한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수집 방식을 통해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GA4에서는 이전에는 따로 설정해줘야 했던 몇 가지 기능들이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환 추적(Conversion Tracking), 광고 측정(Advertising Measurement), 유입 경로 분석(Referral Analysis) 등이 그렇습니다. 이로 인해 UA와는 다르게 GA4를 적용할 때 추가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GA4는 머신러닝과 같은 기술을 이용해 데이터 분석에 활용합니다. 이전에는 수동으로 분석해야 하는 작업들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빠르고 정확한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다음 시간에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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