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Tag Manager(이하 GTM)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Tag Manger(구글 태그 관리자)
Google Ads 및 Google Analytics(이하 GA)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환(목표) 수집을 위한 태그 설치 작업이 요구되곤 합니다. 태그 설치 작업이란 웹페이지 HTML 삽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일종의 사전 작업으로 이 작업을 간소화하고 일원화 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GTM 입니다.
태그 관리자 설정 및 설치하기 -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GTM 을 활용하여 변수등을 설정하고 해당 변수가 정상적으로 발현(Firing)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미리보기) 역시 가능하기에 초보자들께서도 천천히 따라하시면 정말 쉽게 사용이 가능하기에 유용한 도구 입니다.
특정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 설치된 태그, 트리거, 변수 등 관련 구성의 모음을 컨테이너라고 합니다. GTM 컨테이너는 Google Ads, Google 애널리틱스, 플러드라이트, 타사 태그를 포함하여 사이트 또는 앱에서 수동으로 코딩한 다른 모든 태그가 지원되기에 GTM을 초기에 정확히 세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수 있습니다.
GTM-XXXXXX' 형식으로 표시된 컨테이너 ID가 표시되며 해당 컨테이너는 일종의 '작업 공간'으로 이해하여 주실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설정, 트리거 등 모든 작업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고유ID의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웹사이트가 Google 태그 관리자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gtag.js 사용을 고려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와 gtag.js -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이번 시간에서는 GTM 개요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